Pspice 다운로드 및 설치 (OrCAD 16.6)

Pspice 다운로드 및 설치

 대학 수업에서 사용하였던 Pspice 프로그램을 최근에 다시 설치해봤습니다. 취미 삼아 제작하고 있는 기기의 회로 검증이나 시뮬레이션을 미리 해 볼 수 있따는 점에서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OrCAD의 경우 정품 프로그램의 가격이 상상 할 수 없을 정도로 비싸기에 일반적으로 개인 사용자는 기능이 제한된 Lite 버전을 사용하게 됩니다. 라이트 버전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이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16.6 버전 기준입니다.

 

 

 OrCAD 공식 사이트 : http://www.orcad.com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화면 중 우측 상단 메뉴에 위치한 RESOURCES탭에서 OrCAD Downloads를 누르시면 됩니다.

 가격이 천만원대를 호가하지만 직접 구매하실 분들이 계신다면 HOW TO BUY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지가 간간히 디자인이 바뀌긴 하지만 메뉴는 항상 우측부분에 있는 편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따라오셨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기능은 Capture CIS 및 Simulator를 사용하므로 모든 기능을 다 받을 필요는 없지만, 어차피 다운로드 후 필요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Request a hard copy of the OrCAD 16.6 Lite를 눌러 다운 받으면 됩니다. 17.2 버전도 올라와있지만 16.6을 더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다운받기 전 가장 귀찮은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적당히 작성하고 넘어가도 무방하지만 웬만하면 서식에 맞춰 작성하도록 합시다. Lite 버전 치고는 상당히 많은 기능을 지원하기에 이 정도의 수고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약간의 매뉴얼로 내용을 기입해두었습니다. 포스탈 코드는 귀찮으시다면 KR013(서울특별시)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또한 가장 하단에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16.6 All products나 Capture / Pspice only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업용이나 개인 사용용도는 후자의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작성을 마치시고 submit을 누르면 적어둔 이메일로 메일을 하나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대마다 다르지만 웬만하면 바로바로 메일이 도착하므로 로그인하여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링크 자체가 끊기므로 바로 설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다른 기능을 선택해서 설치하기위해 All product를 선택하여 진행했지만, 두가지 설치 방법에는 거의 차이가 없으므로 Download를 누르면, 약간의 대기 시간 후 설치파일 다운 메시지가 뜹니다.

 

 

 

 전에 설치했을 때는 이런 화면이 아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조금 변한 것 같기도 합니다. 설치 중 따로 선택하거나 변경하여야 할 부분은 없지만, 공용 PC의 경우 사용하시는 계정에만 설치가 적용되게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전부 Next를 눌러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설치 완료 후 뜨는 메시지 창입니다. 특별한 것 없이 Finish를 눌러 완료 후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지만, 사용상 크게 필요한 부분이 없어 넘어갑니다.

 

 

 일반적인 회로 설계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OrCAD Capture CIS Lite입니다. 학과나 제작시에 설계한 회로도를 미리 시현해보고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값을 확인할 수 있기에 편리한 기능을 참 많이 갖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만 사용하는 방법이 조금 어려울 수 있으므로 책이나 인터넷 강좌 등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thoughts on “Pspice 다운로드 및 설치 (OrCAD 16.6)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