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온도측정 프로그램 HWMonitor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

 얼마 전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갑자기 컴퓨터가 멈추고 종료되는 현상을 겪었었습니다. 3년 이상 사용한 녀석이라 문제가 생기는 것이 이상한 일은 아니었지만 불안하고 찜찜한 마음은 지울수가 없더군요. 일단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가지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철저히 관리한 소프트웨어쪽의 이상은 아닌 것 같고, 하드웨어쪽이 잘못됐구나 싶었죠. 여름철이라 덥기도 하고 노트북 본체도 뜨거워서 얼른 온도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측정을 마친 결과 아이들상태에서 CPU의 온도가 70도 가량 되더군요. 노트북을 구매하고 초기에는 매일 켜서 확인하고 문제가 없나 신경썼던 부분이었는데, 무심하게 관리를 하니 이런 상황이 될때까지 파악조차 못했습니다.

 오늘은 제가 측정에 사용한 프로그램인 HWMonitor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상당히 유용하고 CPU뿐만 아니라 다른 부품의 온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단 프로그램은 무료입니다.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받을 수 있고, 기타 블로그들에서도 많이 공유를 하고 있지만 다운은 항상 공식사이트에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려보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보이실겁니다. 가장 위쪽에 있는 1.29버전의 +View Details를 눌러 다운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다운과 설치를 마치고 실행해보시면 위와 같이 CPU의 코어별 온도와, 각 하드의 온도 GPU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의 총 용량과 현재 잔량까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저는 현재 배터리를 빼두어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눈에 보기 쉽고,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기때문에 어떤 프로그램을 돌릴 때 온도가 상승하는지 테스트를 해볼 수 도 있습니다.

 

 

 여튼 위 프로그램으로 측정을 하시고 온도가 과도하게 높다면 이를 개선하기위해 시도해볼만한 방법 몇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자신 씨피유에 크게 오버되지 않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

 그리고 아이들상태에서도 높은 수치가 유지된다면 써멀구리스를 재도포해주시고, 노트북의 경우 재도포를 포함 쿨러 받침대를 구매하여 받쳐주시면 발열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공식센터에서 AS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 직접 분해하고 고치고 있지만, 노트북의 경우 분해 조립이 어려우므로 이런 방법들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공식 AS센터를 가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