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간지 순서 및 동물 알아봅시다

12간지 순서 및 동물 알아봅시다

 사람은 태어나는 해매다 특정 동물에 해당하는 띠를 갖게 됩니다. 중국 율력 체계에서 사용되는 12간지에의해 지정이 되는 것으로 많은 분들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운세와도 관련이 있고, 띠동갑이라거나 기타 다양한 것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허나 정해진 것이라지만 12간지 순서가 종종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순서와 해당하는 동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간지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쥐 – 소 – 호랑이 – 토끼 – 용 – 뱀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순서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쥐부터 시계방향으로 보시면 되겠죠? 또한 이는 한자인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와 매치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베트남에서는 토끼 대신 고양이, 양 대신 염소라고 합니다.

 

 

 12간지 동물 순서를 보면서 이 차례를 어떻게 정해진 것인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이야기로는 달리기 경주 설화가 있습니다. 하느님이 동물들을 모아 달리기 경주를 시켰는데, 원래는 소가 1등으로 들어오는 것이었으나 소의 등에 타고 있던 쥐가 결승선 앞에서 뛰어내려 1등을 했고 돼지는 느려서 꼴등을 했다는 짧막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용이나 호랑이, 말 같은 동물들이 왜 늦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나와있지는 않네요.

 

 

 십이간지가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은 개인의 나이를 잘 파악하지 않는 곳이더라도 띠 개념을 사용할 경우 손쉽게 나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어른들도 몇년생 무슨띠다.라고들 이야기를 많이하시죠. 또한 매스컴에서는 흑룡이나 황금돼지니 하는 특별한 해를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이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사주나 운세를 볼때도 이에 대해서 확인을 하는데, 간단하게 네이버에서 띠별 운세를 검색하면 자신의 띠에 맞는 그날의 운세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년도별로 개별적인 운세도 확인이 가능하니 재미삼아 확인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