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용량 확인 프로그램 TreeSize Free로 불필요한 파일 정리하기

폴더 용량 확인 프로그램 TreeSize Free

 얼마 전 노트북 SSD의 용량이 가득차게되어 상당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한 드라이브이기도 하고,  빠른 속도를 요하는 프로그램은 SSD에 설치를 해야하기에 용량이 모자라면 안되는 상황이었죠. 원인은 대강 짐작이 갔습니다. 용량이 상당히 큰 설치프로그램을 받았었는데, 그것이 어디에 깔렸는지를 몰라 지울수없었습니다. 경로를 뒤따라갈 방법조차 없어, 검색을 거듭하다가 이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준 TreeSize Free라는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폴더별로 얼마나 많은 파일이 있는지 용량은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프리웨어이고, 네이버 자료실에서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JAM Software라는 회사에서 만든 제품이며, 네이버 자료실 페이지에서 공식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도 있으니 편한곳에서 받아주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 같아 바로 실행해보았습니다. 상단에 보이는 메뉴와 수많은 아이콘들로 보아서는 폴더 용량 확인 이외에도 몇가지 기능들이 더 있는 것 같습니다만 우리가 사용할 것은 한가지입니다.

 

 

 어느 드라이브에, 어떤 폴더에 무엇이 깔려있고 용량은 어느정도인지 보기 위해서는 Scan메뉴를 클릭한 뒤 자신이 살펴보고자 하는 녀석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전에 문제를 일으켰던 SYSTEM 경로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스캔하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해당 과정을 마치게되면 위와 같이 해당 드라이브에 있는 폴더 목록들이 쭉 나오고, 파일의 갯수는 몇개나 있는지 차지하는 용량은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렉토리를 눌러 하위폴더들을 열어보고, % of Parent 값을 보아 어느 폴더가 용량을 많이 점유하고 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폴더는 들어가서 확인해봐야 될 필요성이 있겠죠.

 이 프로그램을 알기 전에 어떻게든 해결해보겠다는 생각으로 각 폴더마다 ‘우측 클릭 – 속성’을 눌러 용량을 확인하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무지의 소산이라 부끄럽습니다만 여러분들은 그런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