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6로 움직이는 gif 만들기

포토샵 CS6로 움짤 만들기

 연속적인 이미지를 동영상이 아닌 애니메이션 파일로 만들어 보여주는 것을 ‘움짤’이라고 부릅니다. 정확히말하면 여러 장의 사진을 하나의 파일로 담은 Animated GIF로 만드는 것이죠. 다른이에게 TV프로그램 속 웃긴 장면을 쉽게보여주거나, 게임 플레이 공략의 간략한 모습을 움짤로 만들어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움직이는 gif를 만드는 방법을 안다면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지고 인터넷 상에 쓰는 글의 완성도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의 면은 총 여섯개입니다. 라고 글을 쓴 뒤 1부터 6까지 6장의 사진을 쭉 늘어놓는 것 보다 움직이는 gif 한장에 6개를 모아 위와 같이 보여주는게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이야기죠. 따라서 오늘은 포토샵 CS6 버전에서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본인이 보여주고자 하는 이미지 시퀀스를 준비해둡니다. 후에 포토샵 메뉴 File – Scripts – Load Files into Stack을 선택해줍니다. 움직임을 보여주려면 2장 이상의 사진이 준비되어있어야겠죠.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Load Layers 창이 뜹니다. Use를 눌러보시면 파일과 폴더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파일은 직접 이미지들을 지정해서 불러오는 것이고, 폴더는 유저가 선택한 폴더 내부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만들고자 하는 소스들을 폴더에 모아놓고 불러오시는 것이 편합니다. Browse를 눌러 탐색기에서 파일의 경로를 찾아 들어가 선택합시다.

 

 

 불러온 뒤에는 1번 위치에 자신이 사용하고자하는 소스가 제대로 들어왔는지 확인하시고, 제대로 왔다면 OK를 눌러줍니다.

 

 

 우리가 불러온 소스들이 포토샵 레이어탭으로 전부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도 전부 켜져있어서 가장 상단에 있는 것만 보이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창을 더 열어주셔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Window – Timeline을 선택합니다. 사실 캔버스 하단 부분에서도 바로 열어줄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이 하단 부분에서 올라왔으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메뉴 (1번)을 눌러 Make Frames From Layers(2번)를 선택합니다. 이 녀석을 누름으로써 레이어들이 타임라인 속 프레임이 됩니다.

 

 

 제가 불러온 이미지는 총 6장이므로 프레임도 6개가 생성이 됐습니다. 아래 0 sec라는 부분이 보이시나요? 이 부분은 딜레이를 말하는데, 딜레이가 0초인 상태로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엄청 빠른속도로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가, 사람의 눈으로 확인하기 굉장히 힘듭니다.

 

 

 따라서 해당 파트를 눌러, 본인이 원하는 딜레이값을 선택해줍니다. 제가 가장 상단에서 보여드린 주사위 gif는 0.5 sec를 적용한 것입니다.

 

 

 딜레이 적용까지 마치셨으면 상단 File – Save for Web을 선택하여 저장만 해주시면 모든 과정이 끝이납니다.

 

 

 위와 같은 창이뜨면 마지막으로 (1번) 부분에서 재생버튼을 눌러 문제가 없는지, 저장시 화질 손상이 심하진 않은지 확인하시고 문제가 있다면 (2번)부분에서 preset을 선택하며 차이를 봐주시면 됩니다. 개선이 되었다면 (3번) Save를 해주시면 끝이납니다. 여러분들도 gif 움짤을 만드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글이 길어졌으나 상당히 간단한 작업이므로 기억해두시면 언제든 사용할 일이 있으실겁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