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브러쉬 적용하는 방법

포토샵 브러쉬 적용하는 방법

 사진 편집을 하면서 간단한 작업들은 가벼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하는 편이지만, 아무래도 들어온 작업들을 처리하거나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때는 포토샵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수정을 할 수 있기도하고, 무언가 알려드리는 글을 쓸때는 정확한 포인트를 짚어드려야하기 때문입니다. 포토샵 작업을 할때 원하는 이미지나 효과를 직접 만드는 경우도 많지만 이미 만들어진 프리셋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경우도 참 많은데, 오늘은 인터넷에서 받은 브러쉬 파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일단 브러쉬 파일을 받으시면 확장자가 ABR입니다. 그 소스를 포토샵이 깔린 폴더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64bit를 선택해서 설치를 했다면 뒤에 x86이 붙지 않은 Program Files의 어도비 폴더로 이동하시면 되고, 32bit이라면 x86에 설치가 되어있을겁니다. 

 

 

 폴더 사진을 하나하나 찍어두어봐야 스크롤만 길어지고 영양가가 없으므로, 경로를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체제 설치 드라이브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 Presets – Brushes 경로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CS6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타 다른 버전도 동일하게 들어오시면 됩니다.

 

 

 자 그럼 우리가 받아둔 ABR파일을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아까 들어온 브러쉬 폴더에 해당 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제가 받아둔 Free-Ink-Brushes 파일이 제대로 들어왔네요. 여러분들도 자신이 준비한 것이 잘 들어왔는지 확인해주세요.

 

 

 파일을 제대로 옮겼다면, 이제 포토샵을 실행시켜 해당 브러시 프리셋을 적용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첫째로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상단바에 옵션이 나타나면 2번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 사진과같이 사이즈와 하드니스를 조절할 수 있는 토글과 기존에 사용중인 프리셋이 쭉 보이실겁니다. 여기서 다시 1번 톱니바퀴모양 아이콘을 누르시고 나오는 창에서, 하단 부분을 보시면 본인이 추가한 브러시 파일명이 보이실겁니다. 클릭해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OK를 누르시면 기존에 사용하던 것들이 목록에서 사라지고 새로 받은 소스만 적용이 됩니다. 

 그럼 기본적인 모양들은 다시 추가를 해줘야하고 상당히 귀찮아지므로 Append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어펜드는 기존에 쓰던 것을 그대로 두고 새로운 브러시만 목록에 추가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이렇게 우리가 받은 소스가 깔끔하게 추가가 됩니다. 저는 잉크 브러시를 받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모양들이 추가가 되었네요. 사이즈가 본인이 생각한 것보다 조금 크거나 작다면 대괄호키를 이용해서 쉽게 조절이 가능하므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