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그림자 만들기 깔끔한 방법

포토샵으로 그림자를 만드는 방법

 보통 포토샵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사진의 색감을 보정하거나 피부에 난 잡티를 지우는 등 간단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외의 작업들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여 다양하게 활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사실 어떤식으로 만들수 있다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면 초심자도 아주 쉽게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포토샵 그림자 만들기에 대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먼저 작업을 할 사진을 선택합니다. 위 사진에는 조깅을 하는 두 사람이 보이는데, 그림자가 보이지 않게 찍혔습니다. 저는 이 이미지를 이용해서 여성분의 그림자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외곽선은 자석툴이나 펜툴을 이용해서 따주시면 됩니다.

 

 

 외곽을 따셨다면 그림자를 만들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복사하여 이렇게 하나 더 만들도록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방법을 설명드리는 것으로 여성분만 만들겠지만 여러분이 직접 만드실때는 자연스러움을 위해서 사람이 여러명이라면 모든 사람에게 적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한사람만 그림자가 있다면 당연히 이상하겠죠?

 

 

 먼저 누끼를 딴 사람을 선택한 뒤 Ctrl + T를 눌러 트랜스폼 박스를 열어준 뒤 우클릭을 하여 Flip Vertical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뒤집어진 사람을 발 아래에 이렇게 붙여주도록 합시다. 그림자는 보통 사람의 발 아래에 생기기 마련이니까요.

 

 

 그리고 다시 Ctrl + T를 누른 뒤 Distort를 이용합니다.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조금 왜곡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이 직접 클릭을 하여 이리저리 드래그 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위와 같은 모양으로 만들겠습니다.

 

 

 Ctrl + U를 눌러 Hue/Saturation 창을 연 뒤 Lightness를 -100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우리가 따놓은 소스가 완전히 검정색으로 변합니다. 

 

 

 새까만 색상의 그림자는 어색하게 보이므로 레이어 창에서 Opacity를 낮춰주도록 합니다. 저는 40%로 적용을 했으나 이미지 마다 다르게 적용을 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박스쳐둔 부분처럼 겹쳐져서 합성의 티가 나는 곳은 지우개로 지워주도록 합시다.

 

 

 원하는 위치에 제대로 갖다놓고 겹치는 부분도 지웠다면 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이용해서 적절한 Radius값을 적용하여 외곽을 조금 흐리게 만들어주시면 끝입니다.

 

 

 작업을 마친 사진을 보면 위와 같습니다. 간단하게 아주 기초적인 기능들만을 가지고 만들 수 있죠. 앞서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렇게 예시로 보여드리는 것 외에 보시는 분들께서 직접 만들때는 합성을 하는 사진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그림자를 붙여주셔야 이질적이지 않습니다. 포토샵 그림자 만들기 설명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어려운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