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칼무리 사용법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칼무리 사용법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포토샵 등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을 쓸때면 항상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곤 합니다. 영역을 지정하고, 단축키를 눌러 한장 한장 찍는편이죠. 기존에 동영상 녹화를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찍곤 했는데, 아무래도 동영상을 찍는 것이 주 목적인 녀석이라 스크린샷 찍는 용도로 사용하긴 조금 번거롭더군요. 간단한 녀석이 어디 없을까~ 하고 찾다가 발견한, 가볍고 편한 캡쳐도구 칼무리 사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까합니다.

 

 

 칼무리는 개인/기업/교육기관 어디서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용량도 상당히 작고, 따로 설치하거나 할 것 없이 exe파일 하나만을 받아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네이버 자료실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을 받아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창이 굉장히 작고 인터페이스도 단순합니다. 작동방식은 Prt Scr키를 누르면 됩니다. 칼무리 exe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우리가 캡쳐한 이미지가 저장이 됩니다.

 이는 기본값이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제작자분은 오길호님입니다. 만든이를 맹근이라고 달아두셨군요. 

 

 

 일단 캡쳐영역과 저장형식을 잠시 뒤로하고, 칼무리 인터페이스 빈공간에 우클릭을 눌러봅니다. 그럼 위와 같이 설정창이 뜰겁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촬영 단축키 기본값은 프린트 스크린키이고, 그 외에 Ctrl + P나 F11, F12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촬영시 찰칵하는 소리가 들리게 되는데, 이를 없애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프린트 스크린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없어도 사진 찍히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는분들이 종종 계신데 이럴 경우에는 Prt Src후에 클립보드에 저장된 이미지를 그림판 or 포토샵에 붙여넣고 그것을 다시 저장해야하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상당히 번거롭죠. 칼무리를 이용하면 이런 과정을 싹빼주기에 굉장히 편합니다.

 

 

 캡쳐영역은 일단 우리가 보고 있는 전체화면이 기본적이고, 그 외에 활성중 화면, 영역 등이 있습니다. 가장 사용할법한 활성 중과 영역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전자는 말 그대로 인터넷창과 게임창 두가지가 있다고 했을 때, 우리가 인터넷창을 클릭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그 창 영역만 찍히는 것이 활성중 화면 캡쳐입니다.

 후자 역시 우리가 지정한 영역만을 촬영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지 저장형식은 PNG를 기본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다른 용도로 사용할일이 없다면 JPG로 놓고 저장해주시면 일반적입니다.

 

 

 영역화면 캡쳐에 대해 설명이 조금 모자란 것 같아 사진을 추가해봤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빨간색 박스가 생기고, 상단에 사이즈가 적혀져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우리가 지정해준 단축키를 누르면 저 빨간 테두리 안의 공간만 캡쳐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부분은 색상추출입니다. 저같은 경우 샘플작업을 할때 느낌을 보기 위해서 이곳 저곳에서 색상을 가져와 조합을 해보곤 하는데, 그 때마다 이미지를 복사해서 포토샵에 붙여넣고 아이드라퍼로 찍어내서 컬러코드를 봤었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었을지는 몰라도 저는 이렇게 해왔었는데, 이제는 이 녀석을 이용해서 바로 확인해볼 생각입니다.

 커서를 가져다대면 해당 부분의  코드가 나오고, 캡쳐키를 누르면 아래 목록에 컬러가 저장이 됩니다. 기본적인 기능부터 추가적인 부분들까지 상당히 편리한 유틸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