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문자 인식 – 구글 드라이브 OCR 사용방법

이미지 문자 인식 – 구글 드라이브 OCR 사용방법

 대학에서 강의를 들을 때, 교수님께서 나눠주신 수업 자료를 받아보면 보통 편집이 불가능한 PDF파일이나 이미지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부분을 발췌하거나 글로 옮기려고해도 PDF나 사진에선 방법을 모른다면 직접 타이핑을 해야만 텍스트로 이동을 시킬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번거로움을 덜기위해 이미지에서 문자를 인식하는, 구글 드라이브에서 제공되는 OCR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있는 파일들은 저작권이나 기타 사유로 인해 따올수가 없으므로 간단한 예시 이미지를 만들어봤습니다. 제 블로그 이름과 주소, 구글 드라이브 OCR 기능 확인 이라는 문구를 적어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한 뒤 이를 구글 드라이브에서 어떻게 바꾸는지 보여드릴겁니다.

 

 

 구글에 로그인 한 뒤, 우측 상단에 위치한 네모모양 9개가 3 x 3로 배열된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옵니다.

 우리는 삼각형 모양의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여 들어가주면 됩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이 되었으면, 좌측 상단에 위치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우리가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추가할겁니다. 사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문서를 같이 작업하거나 하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이 많은데, 이들은 차차 다음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보면 폴더를 생성하거나,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것들을 만들 수 있는데 여러분은 파일 업로드를 눌러 탐색기에서 원하는 파일을 골라주면 됩니다.

 

 

 이미지가 업로드되고나면 이미지파일에 우클릭을 눌러 작업창을 띄운 뒤, 연결 앱 – Google 문서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사진 파일이 구글 문서로 변환됩니다. 글자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서 작업시간이 달라지나 대체로 수초에서 1분 이내로 끝이 납니다.

 

 

 가장 처음 보여드린 사진을 작업해본결과 5초 정도 소요가 됐습니다. 이보다 더 긴글도 오류없이 100% 변환이 된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트리키의’ 부분이 모양이 비슷한 영어와 숫자로 인식이 되었네요. 허나 그 외에 다른 부분들은 모두 정확하게 텍스트로 옮겨졌습니다. 

 문자 인식을 위해 프로그램을 구매하거나 기타 서비스를 유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구글에서 드라이브를 이용해 무료로 편리하게 바꾸는 방법도 있으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