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키보드 고정키 해제, 설정하기

윈도우10 키보드 고정키 해제, 설정하기

 컴퓨터, 특히 게임을 하다보면 원치 않는 순간에 방해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순간인데 전화가 온다거나, 가족들이 와서 말을 건다거나 하는 경우들이 있죠. 허나 이런 일들은 사람사는 일이니 짜증이 나지는 않는 부분들입니다. 게임보다는 사람이 우선이니까요. 허나 컴퓨터의 문제로 방해를 받는다면 스트레스를 꽤나 받습니다. 저도 예전부터 많이 고생하던 문제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윈도우에 내장된 접근성 기능, 고정키 문제였죠. 이 기능은 사실 굉장히 좋은 의도로 생긴 것입니다. 신체에 불편함이 있어 Ctrl + Alt + Del 같은 키를 한번에 누를 수 없는 유저를 위한 것이죠.

 허나 이 기능이 지속적으로 켜져있으면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정키를 해제하거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사용중이어서 먼저 이를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는 윈도우7 사용자다. 조금 UI가 다른 것 같다 싶으시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제어판을 이용한 방법도 포함했습니다. 일단 윈10 사용자분들은 윈키를 누르면 보이는 톱니바퀴모양 아이콘 ‘설정’을 열어주세요.

 

 

 위와 같이 설정창이 열렸으면, ‘접근성’ 메뉴로 이동합니다.

 

 

 접근성메뉴에서 좌측탭을 보시면 내레이터, 돋보기 등등 신체의 불편함을 덜어줄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고정키는 여기서 키보드탭에 있구요. 키보드 메뉴로 오셨다면 고정키에 해당하는 토글을 끔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본인은 해제가 아닌 설정을 하고싶다. 하시면 클릭을 하여 켬으로 돌려주시면 되겠죠? 이 기능을 키게되면 다양한 옵션들이 추가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보통 이로 인해 고생하는 유저분들은 Shift 키를 다섯번 눌렀을 때 고정키가 켜지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하면 시프트키를 눌러야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같은 방법이지만 제어판에서 이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제어판을 실행하시고 우측 상단 검색창에 ‘고정 키’라고 검색을 하시면 역시나 접근성센터가 나옵니다. 여기서 ‘키 조합을 한 번에 하나씩 누르기’ 를 클릭해서 들어가주시면 바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보이시는 것과 같이 고정 키를 켜고 끌 수 있는 체크박스가 보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컨트롤 알트 딜리트 같은 동시에 입력해야하는 키를 한번에 하나씩 순차적으로 눌러도 적용되게 설정해주는 것이구요.

 기타 하단 부분에 있는 파란색 설정부분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의 필요에 맞게 설정 혹은 해제하여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