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핫키 이미지서치 강좌

오토핫키 이미지서치 강좌

 이번 포스팅에선 AutoHotkey가 가지고 있는 기능 중 가장 강력하고도 유명한 ‘이미지서치’ 기능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순 반복작업이나, 포탈 로그인, 메시지 확인 등과 같이 의외로 귀찮은 업무에 대해 편리성을 제공하는 해당 기능은 다른 프로그맹 언어가 가지지 못하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어 일반적인 강좌를 보고 따라하시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실겁니다.

 

 

 AutoHotkey 공식 사이트 : http://ahkscript.org

 상단의 이미지처럼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Download 버튼을 누르고 나오는 Installer를 클릭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What is AutoHotkey에서 보이는 것처럼 오픈소스로 되어있으므로 능력만되면 자신만의 오토핫키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과거에 해당 부분에 대해서 특정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뮤텍스 변경을 해야된다. 라는 내용을 들은 적이 있어 소스 코드를 열어보았지만, 초보가 접근하기에는 너무 높은 레벨이라 포기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는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어 하나하나 짚지는 않겠습니다. Custom installation도 있지만 평범하게 위쪽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특수한 목적으로 Unicod 32bit나 다른 부분을 사용해야한다면 하단을 눌러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자 그럼 바탕화면에서 텍스트 파일 하나를 생성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생성은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텍스트 파일 순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코딩을 하기 전 알아야 할 부분은 핫키를 지정하는 방법과 기본 명령어입니다. 시작키를 지정하는 방법은 F1:: 이런식으로 사용할 키를 적고 해당 뒤에 ::을 넣어주시면 지정이 됩니다.

 또한 일시정지하는 키를 만들기 위해서는 F2::pause처럼 작성해주시면 해당키로 코드를 멈출 수 있습니다.

 

 

 기본 코드는 위 이미지에 적힌 것처럼 이해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설명드려야 할 부분은 *50 부분인데, *뒤의 값은 오차율을 나타냅니다. 이미지서칭이 잘 안될경우 해당 값을 조금 더 크게 잡아주시면 되고, 필요없는 부분까지 잡힌다 싶으면 값을 줄이시면 됩니다.

 

 

 예제 코드를 작성하면서 사용해볼 테스트 JPG 파일을 생성해봤습니다. 테스트용 파일이므로 적당한 색상값을 지정해서 제작했습니다. 강좌를 직접 따라하며 보실분들은 이미지 다운을 받아 동일하게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제 코드는 간단하게 TEST.jpg를 찾았을 때 해당 위치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키고 메시지박스를 띄우는 것으로 짜봤습니다. 실패했을 때는 실패 메시지가 발생하게 적어두었구요.

 ImageSearch의 경우 동작이 완료되었을 때, 해당 좌표값을 항상 좌측 최 상단값으로 저장하므로 원활한 클릭을 위해서는 얻은 값에 +10정도를 넣어 좌표값을 조정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완성된 코드를 저장할 때는 메모장에서 저장하게 되는데, 사용할 이미지 등의 파일과 같은 폴더 내에 넣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파일 이름은 NAME.ahk 형식으로 모든 파일로 해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을 하셨다면 예제의 준비는 거의 완료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장한 파일을 확인하신 후 우클릭을 눌러 Compile Script를 통해 exe 파일로 제작을 해줘야합니다. 그렇지 않고 Run Script를 이용하여 사용 할 수도 있지만, 사용 환경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완성된 test.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서 오토핫키 트레이 아이콘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위 예제에서는 F11키를 시작키로 설정했으므로, 이미지 파일을 띄워두시고 프로그램을 동작시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에서는 포인터가 포함되지 않았지만, 마우스 커서가 좌측 상단으로 이동하며 TEST 이미지를 찾았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상적으로 해당 강좌를 따라하신다면 위와 같은 결과값이 나올 것입니다.

 각종 업무용 포탈 로그인 등을 간단한 단축키 한번으로 진행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GUI로 제작하여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의 경우 동일한 이미지가 여러개가 있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며, 프로그램 가드에 의해 이미지서치에 이용되는 윈도우 API가 막혀있을 때는 사용하실 수 없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One thought on “오토핫키 이미지서치 강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