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이펙트 글씨 테두리 효과 주는 방법

에프터이펙트 글씨 테두리 효과

 포토샵에선 그렇게 적용하기 쉽던 글씨에 테두리 입히기. 에프터이펙트에서는 꽤나 어렵습니다. 테크닉이 필요하거나 기타 다른 것이 요구되나? 그렇지는 않습니다만 포샵에선 레이어만 더블클릭하면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었던 것이 에펙에서는 조금 불친절하기 때문입니다. 전문적인 툴이기때문에 독학하는분들이 찾기에는 힘들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굉장히 자잘한 부분이라 제대로 설명된 곳도 없구요.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 저와 함께 알아볼겁니다.

 

 

 모든 첫 과정은 상당히 쉽습니다. Ctrl + N을 눌러 작업할 컴포지션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예제를 따라하는 것이므로 사이즈나 기타 러닝타임 등은 중요치 않습니다.

 

 

 그럼 상단 메뉴에 있는 텍스트툴을 눌러서 컴포지션에 적절한 글을 하나 적어줍니다. 테두리를 넣었을 때 깔끔해보이려면 폰트는 볼드 정도의 두께로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얇은 것 보다는 두꺼운게 낫습니다.

 

 

 이제 타임라인에 있는 텍스트 레이어를 살펴봅시다. 1번부분의 역삼각형 버튼을 누르면 하단으로 쭉 관련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Transform옵션을 주로 만지는 편이지만 이번 과정에서는 볼 필요가 없습니다. 

 2번 과정으로 이동을 합니다. Animate 부분의 버튼을 누르고, Stroke Width (3번)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Animator 1 이라는 항목이 생기면서 그 하단에는 Stroke Width 값을 조절 할 수 있는 부분이 생깁니다. 여기서 애니메이터 우측에 보이는 Add (1번)을 누르고 Property를 선택, Stroke Color 에서 RGB와 Opacity 값을 각각 선택해서 추가해줍니다.

 

 

 자 그럼 애니메이터 1번 항목에 스트로크와 관련된 3가지 옵션이 들어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는 100% 색상은 레드, 두께는 5 정도를 주어 위에 보이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컬러나 두께 등은 본인이 원하는대로 바꿔주시면 되겠죠? 이 부분은 쉬운 과정이므로 직접 만져보시길 바랍니다.

 

 

 처음 스트로크를 적용하면 움직이지 않지만, Range Selector 1 부분을 열어보시면 Start, End, Offset 부분이 있습니다. 이 값들을 조정해 텍스트에 스트로크 애니메이션을 줄 수도 있습니다.

 레인지 셀렉터에 대한 강좌는 다른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시면 에펙에서 글자에 테두리 효과를 주는 방법은 알게되신겁니다.

 

One thought on “에프터이펙트 글씨 테두리 효과 주는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